야구 투수 및 타자 세브 스텟으로 적중률 높이는 방법

야구 투수 및 타자 세브 스텟으로 적중률 높이는 방법

최고관리자 0 297

jp0Lq6n.jpg


안녕하십니까^^

통투벳 회원 여러분~ 맛있는 점심 식사들 하셨나요?

날씨는 너무 좋은데 그에 반해 미세먼지가 너무 심한듯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주변에 호흡기관련으로 편찮아하시는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어떻게보면 코로나 이후 마스크가 생활화가되어서 한결 더 나은듯 하지만 그래도 여러분들 모두 건강관리 특히 더 신경써야할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며 오늘은 야구 투수와 타자 세부 스텟으로 적중률 더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F7mkXD.jpg


투수 세부 스텟 중에 가장 눈 여겨 봐야하는 것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평균 자책점인 ERA 일까요? 투수의 실력을 평가하는 잣대로 널리 쓰이는 스텟이지만 여러가지의 맹점이 많습니다.바로 팀의 수비와 운이 개입되기 때문인데요.



FIP는 ERA의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용하는데 투수의 책임 100% 라고 볼 수 있는 항목인 삼진·볼넷·홈런 만을 대상으로 스텟을 만들죠.


이를 흔히 수비 무관 평균자책점 이라 합니다.




ERA 와 FIP 를 비교하였을 때에 FIP 가 더 낮다면 운이 따르지 않은 투수(A)이고 FIP 가 더 높다면 수비의 도움을 많이 받은 투수(B) 입니다.


A선수 ERA(3.02) FIP(2.6)


B선수 ERA(2.87) FIP(4.5)


위의 두 선수를 비교해봤을때 방어율(ERA)은 B선수가 더 낮은 걸로 보이지만 반대로 A선수가 더 좋은 투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ERA 는 낮으나 FIP 가 높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투수는 운이 좋아 실점을 억제하고 있었을 뿐 언제든지 무너질 가능성이 있는 투수라 할 수 있는것이죠.



일반적으로 본다면 표본이 쌓일 수록 ERA는 결국 FIP 수치를 따라가게 됩니다.


이를 배팅에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죠 그렇다면 반대로 타자도 한번 볼까요?


투수 스텟에 FIP가 있었다면 타자에겐 바로 OPS 수치가 있습니다.


OPS의 경우, 국내 야구인 KBO 리그에서 2010년까지만 하더라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기록은 절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그 가치를 인정 받기라도 하듯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정보 사이트에서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스텟이 되었죠.



타율과 비교했을 때 OPS는 타자의 생산성이나 팀의 공헌도를 조금 더 나타내는 스텟이며, 계산하기에도 매우 편리하여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타율 .300 OPS .700을 기록하고 있는 A 라는 선수는 높은 타율을 기록하여 팀에 공헌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낮은 출루율과 단타 위주의 타구만 기록하여 팀에 큰 보탬이 되지는 않는다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타율 .250 OPS .900을 기록하고 있는 B 선수는 낮은 타율을 기록하여 팀에 해를 끼치는 것 같지만 높은 출루율과 2루타, 홈런 등 장타를 많이 만들어 실질적으로 A 선수보다 팀에 더 높은 공헌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OPS 를 야구 분석에 반영한다 하면!


현재 팀에 타율이 높은 선수가 얼마나 있느냐가 아닌 OPS 가 높은 선수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야구 투수와 타자 세부 스텟으로 적중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 여러분들 모두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