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한국 제안 거절…큰 비율로 지불해야"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한국 제안 거절…큰 비율로 지불해야"

츄릅츄르 0 838

기사 대표 이미지: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한국 제안 거절…큰 비율로 지불해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한국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미국이 주한미군 감축 카드를 협상 압박용으로 준비한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방위비 협상은 주한미군 감축에 관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관련 정례 브리핑에서 방위비 협상 관련 질문에 "그들(한국)이 우리에게 일정한 금액을 제시했지만 내가 거절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우리는 우리가 하는 것의 큰 비율(a big percentage)로 지불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며 "공정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로이터는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을 전년 합의 대비 최소 13% 인상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협의를 거쳐 거부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협상)은 (주한미군) 감축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것은 그들 자신의 나라 방위에 대해 그들이 기여하는 의지에 관한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매우 부자인 나라를 방어하고 있다"라며 "한국은 매우 부자 나라다. 그들은 텔레비전을 만들고 배를 만들고 모든 것을 만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우리는 몇십년 동안, 80년 넘게 그들을 방어하고 있다. 한국이 1년에 10억달러를 지불하고 있다"며 "그것은 (전체 비용의) 단지 일부"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관계는 훌륭하지만 공정한 관계는 아니다"라며 "우리는 8천500마일 떨어진 다른 나라를 방어하기 위해 군대에 지불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우리는 엄청난 서비스를 하고 있고, 우리는 서로 훌륭한 감정과 훌륭한 관계를 갖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공평하고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한다"고 증액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이것이 현재 그것(협상)이 있는 지점"이라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말할 수 없지만 우리는 조만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출처 : SBS 뉴스
원본 링크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755187&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0 Comments
사이트주소